최근 아이랑 1박 2일 경주 여행을 계획하던 중 날씨가 너무 춥다 보니 실외보다는 실내에 가볼 만한 곳을 찾아보았어요.
실내에 갈만한 곳이 몇 군데 있었지만 이번 경주 여행에서는 국립경주박물관 어린이박물관을 예약하고 다녀오게 되었는데 지금부터 아이랑 함께 다녀온 후기 소개해드리고 예약방법에 대해서도 알려드릴게요.
국립경주박물관
- 위치 : 경북 경주시 일정로 186 국립경주박물관
- 운영시간 : 오전10시 ~ 오후 6시(토요일 및 공휴일 1시간 연장, 입장마감은 관람종류 30분 전까지)
- 야간연장개관 : 오전 10시 ~ 오후 9시(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 3월 ~ 12월 매주 토요일)
- 휴관일 : 매년 1월 1일, 설날/추석, 3월, 11월 첫 번째 월요일(임시휴실일)
- 주차장 O
국립경주박물관은 경주 및 경상북도 지역에서 출토된 유물을 전시하다 보니 주로 신라 시대의 유물을 중심으로 전시를 하고 있어서 신라의 문화유산을 한눈에 살필 수 있는 한국의 대표적인 박물관이에요. 이곳에 소장된 유물만 해도 8만여 점 이상이고 그중 3천여 점 이상을 상설 전시하고 있어서 상당한 규모를 자랑하고 있는 경주 박물관이에요.
국립경주박물관은 60여 년의 전통을 지닌 경주어린이박물관학교를 비롯한 여러 가지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어린이박물관도 마련이 되어 있어 아이랑 경주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한번 방문해 보기 좋은 곳이고 입장료는 무료료 이용이 가능해요. 단, 유료 특별전시는 제외되니 참고하세요.
경주 박물관을 이용 시 유의 사항으로는 자전거, 킥보드는 반입금지이고 안내견 이외의 애완동물은 출입이 금지되어 있으며 박물관의 모든 공간은 금연구역이니 참고하세요.
경주 박물관 주차장 이용요금은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고 주차할 수 있는 구역이 넓다 보니 주차걱정은 안 하셔도 되는데 단 사람이 많은 시간에 방문을 하신다면 입구 쪽 주차장에는 만차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바로 옆에 붙어있는 P2 주차장 쪽으로 주차를 하셔야 될 거예요.
국립경주박물관은 면적이 7만 2705㎡로 엄청난 규모를 자랑하고 있는데 이안에는 신라역사관, 어린이박물관, 특별전시관, 신라미술관, 월지관, 종각(성덕대왕신종), 수묵당과 고청지, 신라천년보고(영남권수장고), 신라천년서고 와 경주 박물관 뜰에 전시되어 있는 다양한 범종, 석탑, 석불 등 볼거리가 아주 많이 전시되어 있어요.
저희는 모두 관람하지는 못했고 옥외에 전시되어 있는 석조품들과 어린이 박물관을 예약하여 경주 박물관을 관람하였어요.
국립경주박물관 어린이 박물관
국립경주박물관 어린이박물관은 국립경주박물관 입구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위치를 하고 있는데 이용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 50분까지이고 휴관일은 국립경주박물관 휴관일이랑 동일하고 이곳도 무료로 관람할 수 있어요.
어린이 박물관 예약방법
어린이 박물관은 안전한 관람을 위해 회차로 운영(1일 8회)이 되고 있는데 회당 입장인원을 50명으로 제한(선착순 인터넷 예약)하고 있고 홈페이지에서 관람 희망일 1주 전 자정부터 예약이 가능하며 인터넷 관람 예약은 1인당 5명(어린이 및 보호자)까지 가능해요.
예약은 온라인 예약만 가능하지만 잔여자리가 있으면 현장에서 예약 후 입장 가능하고 예약 방법은 국립경주박물관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오른쪽 상단에 통합 검색·예약 버튼을 클릭하고 난 뒤 어린이박물관 관람예약이라는 버튼을 클릭하면 예약 페이지로 넘어가는데 그 뒤 모든 내용에 확인을 체크하고 개인 관람 예약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돼요.
그 뒤 아이랑 함께 관람하고 싶은 날짜와 시간, 인원을 선택 후 예약을 하면 핸드폰으로 예약이 됐다는 문제메시지가 전송이 되고 나중에 입장할 때 어린이박물관 입구에서 문자메시지를 보여주면 입장할 수 있어요.
국립경주박물관 어린이 박물관 내부시설
저희는 1시 타임을 예약하였고 이용하려면 1시 정각에 입장할 수 있었는데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저희가 방문했을 때 바람도 많이 불고 추워서 입장 5분 전쯤 안에서 대기하고 싶었으나 대기공간이 따로 없어서 들어갈 수 없어서 추운데 밖에서 기다려야 했던 점이 아쉬웠어요.
어린이 박물관을 이용할 땐 뛰어다녀서는 안 되고 음식물을 어린이박물관 실내에 들고 가면 안 되다는 점은 꼭 지켜주셔야 하며 만약 물품이 많다면 어린이박물관 입구 쪽에 물품보관함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그곳을 이용하시면 돼요.
경주국립박물관 어린이 박물관은 '반짝반짝 신라, 두근두근 경주'라는 주제로 신라가 남겨놓은 눈부신 문화유산을 오늘날 경주에서 새롭게 깨워보자는 의미로 전시가 되고 있는데 '화랑이 되다', '왕을 만나다', '부처님의 나라를 꿈꾸다', '세계로 무대를 넓히다', '신라에 꽃핀 예술과 과학'의 5개 존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그 외에 어린이 박물관 내부에 화장실, 수유실도 있어서 어린이들이 이용하기에 아주 편리했어요.
어린이 박물관에 입장하면 수유실과 화장실을 지나 바로 안내데스크가 보여요. 이곳은 어린이박물관 리플릿 이 있어서 필요하면 가져가도 되고 어린이 박물관 지도 아래에 있는 토우 엽서를 이용하여 곳곳에 위치한 스탬프를 찍어 토우를 완성해서 안내데스크 직원에게 가져다주면 코인을 주는데 이걸 가지고 화랑이 되다 구역으로 가서 사용할 수가 있어서 아이들의 재미를 이끌어 줄 수 있었어요.
안내데스크 바로뒤는 미래의 경주에게 라는 테마의 구역인데 이곳은 그림을 색칠해서 안내데스크 직원에게 주면 스크린에 자기가 색칠한 그림을 띄울 수 있어요.
그리고 어린이 박물관 중앙부에는 월지를 만들어요 라는 구역이 있는데 이곳은 아이들이 직접 나무로 된 모형을 이용해 동궁과 월지를 꾸밀 수 있도록 되어있고 통로를 이용해 중앙에 들어가서 직접 꾸밀 수 있도록 되어있어요.
그리고 독서 및 휴게 시설도 있는데 이곳은 어린이, 청소년 관련 도서와 자기 계발을 돕는 진로 및 취미 관련자료, 각 분야 전문가 추천도서, 학년별 교과 관련도서를 이용할 수 있어서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공간이에요.
그리고 이곳에 어린이 도서관 내부 지도가 있고 토우 엽서를 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화랑이 되다는 테마의 구역은 아이들이 터널 속에도 들어가 보고 계단이랑 언덕을 이용해 올라가 보기도 하는 등 화랑처럼 수련을 한다는 테마로 만들어진 곳인데 어린 유아들이 놀정도의 공간이라서 큰 아이들은 근처도 안 가더라고요.
그리고 화랑에 대한 설명을 볼 수 있고 이곳에서 안내데스크에서 받은 코인을 사용할 수가 있는데 세속 오계의 교훈이 적힌 탁구공을 뽑을 수 있어요. 하지만 뽑아서 가져가는 건 아니고 다시 넣어야 하니 가져가시면 안 돼요.
실크로드 연결해요 라는 테마의 구역은 실크로드에 대한 설명과 아이들이 직접 실크로드를 만들어볼 수 있게 되어있는 구역으로 만들고 나서 아이들이 놀이도 해볼 수도 있어서 좋아하더라고요.
세계로 무대를 넓히다는 공간은 어린이박물관 전시 연계 교육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공간으로 프로그램이 없으면 퍼즐을 맞출 수 있도록 되어있는 거 같았고 만약 교육프로그램을 예약하고 싶으시면 어린이박물관 홈페이지에 방문하면 예약할 수 있는 거 같았어요.
금귀걸이, 금제관모, 금제관식 등 신라시대 유적을 모양대로 그려보고 옆에서 색칠할 수도 있도록 되어 있었고 경주의 대표 유적들과 부처님에 대한 설명도 들을 수 있었으며 퍼즐을 맞추며 간단한 체험도 해볼 수 있도록 되어있었어요.
미래의 경주에게 구역 바로 뒤편에는 성덕대왕 신종에 대한 설명을 볼 수도 있었고 그 옆에 소리를 글자로 표현할 수 있도록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서 간단하게 한글공부를 해볼 수도 있어서 아이들의 교육에도 좋았어요.
커튼으로 된 첨성대 모양의 입구로 플래시를 들고 안으로 들어가서 깜깜한 공간에다가 플래시로 불을 비추면 첨성대에 대한 설명을 볼 수 있는데 플래시에 비치는 빛이 예뻐서 저희 둘째가 엄청 신기해했어요.
그리고 2023년 11월 14일부터 2024년 1월 28일까지 특별전시실에서 제39회 우리 문화재 그리기 대회 수상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어서 그림 작품을 구경할 수도 있고 이곳에서도 아이들이 우리 문화재를 자유롭게 표현하고 전시해 볼 수 있도록 되어있어 경주 박물관 어린이 박물관에 방문하는 아이들 중에 그림 그리고 색칠 좋아하는 아이들에게는 색칠하고 그림 그릴 수 있는 공간이 많아서 아주 만족해할 거 같았어요.
사실 50분이라는 시간 동안 즐기기에는 시간이 조금 부족하긴 했지만 그래도 아이들이 여러 가지 체험을 하면서 만족해해서 예약을 잡은 저희도 만족스러웠어요.
지금까지 경주 아이랑 가볼 만한 국립경주박물관 어린이박물관 다녀온 후기와 예약방법을 소개해드렸는데 활동적인 아이들이 체험하기에는 조금 재미없을 수는 있지만 경주 역사에 대해 공부해 보고 색칠, 퍼즐 등 각종 체험거리가 다양하게 있기 때문에 한번 가볼 만한 곳이었어요.
만약 아이랑 경주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국립경주박물관 어린이박물관에 다녀오길 추천드려요.
<대구 근교 아이랑 함께 가볼만한 곳>
대구 근교 아이와 함께 동물 체험하기 좋은 창녕 산토끼 노래동산 추천
성주 참외랑 아이랑 체험형 테마공원 대구 근교 아이와 갈만한 곳
'여행 > 국내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겨울에 아이와 갈만한 곳 대구 서변동 부키랜드 무료 실내 놀이터 후기 (1) | 2023.12.26 |
---|---|
대구 실내 아이와 가볼만한 곳 국립대구과학관 꿈나무 과학관 리뷰 (0) | 2023.12.13 |
대구 수성못 근처 대형 키즈카페 추천 펀더랜드 실내놀이터 이용 리뷰 (6) | 2023.11.14 |
대구 달서구 신상 어린이 놀이터 추천 대진어린이공원 리뷰 (3) | 2023.11.10 |
대구 달서구 신상놀이터 산새어린이공원 어린이 놀이터 추천 (3) | 2023.11.08 |
댓글